남아공 G-6 차륜식 자주포
개관
G6은 남아프리카공화국 Denel社의 LIW디비젼에 의해서 개발되고 생산중인 고기동성과 정밀한 155mm 장거리 포격능력을 가진 자주포이다.
G6은 현재 남아프리카공화국 육군에서 사용중이며 아랍에미레이트, 오만등에 수출되어 사용중이다. 6명의 탑승원 - 조종수(driver)/포차장(commander)/포정열수(gun layer)/장전수(ammunition loader)/포탄 조작수(ammunition handler)/포미 조작수(breech operator)-에 의해서 운용되는 G6 155mm 자주포는 첨단의 자동화기능이 확보되어 있다. G6의 특징은 아래와 같다.
● 700km에 이르는 항속능력
● 발사속도를 대폭 향상시킨 포탄을 사용하여 50km에 이르는 현존하는 자주포중 세계최고의 사정거리와 사정거리 기준 0.48%의 오차율을 기록하는 높은 정밀도
● 차량 정지상태에서 첫탄을 60초이내에 발사할 수 있는 사격능력을 기초로 하는 빠른 대응 능력
● 자주포로는 특이하게 장륜식 차체를 이용하여 도로상에서 시속 85km, 야지에서 시속 30km의 속력을 낼수 있는 기동력
G6은 타격임무-공동 작전으로써 또는 다른 화력의 지원없이 단독으로 전투수행으로써-를 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주포
155mm 주포는 45캘리버 구경장의 자동포신/세미오토매틱 스크류타입의 포미장치/고도의 안정성을 확보해주는 전기식 아우트리거 (신장식 차체 지지장치)등으로 구성된다.
주포에는 단일 차폐식의 오픈타입 포구브레이크와 보강된 엑포시 레진형태의 매연 방출기가 붙어 있다.
G6의 주포는 온보드(on-board)식의 포탄 저장대에 45발의 탄체와 50발의 탄약을 격납시킬수 있으며, 후부의 포탄 저장대에는 사고로인한 포탄의 폭발시 안정성 확보를 위해 블로우-오프(blow-off: 폭발시 문짝이 바깥쪽으로 열리면서 내부의 폭발압력을 감소시켜주는 형식의)식 문짝이 달려 있다.
반자동식의 탄체 장전방식은 전기적으로 콘트롤되는 유압식 플릭-래머(flick-rammer:탄약을 사격 위치까지 밀어넣어주는 봉)를 사용하여 작동된다.
차체바깥 지면으로부터의 직접 장전을 위한 2개의 장전장치가 포의 후부에 장치되어 있다. 목표물값은 VHF/UHF 송수신기를 통해 지령/콘트롤 센터로부터 승무원 거주구역내의 포차장 스테이션에 전달된다.
승무원이 포 자동정열 스위치를 누르면 방위각/고각/측정 데이타가 포 자동정열 시스템에 다운로드되어 포가 활성화된다.
포 정열및 네비게이션 장비는 Denel社의 Ketron 디비젼에 의해서 개발된 터치스크린식의 콘트롤패널이 붙은 링 레이져 자이로스코프시스템과 연계되어 있다.
G6의 155mm 포의 정열및 네비게이션 시스템은 완전자동화되어 별도의 측정이나 정열작업이 필요없다.
이 시스템은 옵션으로 글로벌 포지셔닝 시스템(Global Positioning System : GPS)를 장착할수 있으며, 기타 정열 백업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G6은 곡사 사격이외에 직사 사격을 위한 별도의 텔레스코픽 타입의 조준기를 갖추고 있으며, 이를 이용해 3000미터이내의 목표물에 대한 사격을 할 수 있다.
G6의 자동화된 시스템은 차량 정지 후 1분이내에 초탄을 발사 할 수 있게 해주며, 연속발사시 30초마다 사격이 가능하다.
포탄
G6의 155mm포는 NATO의 155mm 포탄을 사용 할 수 있다.
G6의 매우 큰 융통성을 가지고 있는 155mm 포는 발사속도 증대 장거리 탄체(velocity enhanced long range projectile)를 사용할 경우 50km, 베이스 블리드(Base Bleed)형 포탄을 사용할 경우 39km에 이르는 사정거리를 확보해 준다.
또한 정확도면에서 최대사거리의 75%범위로 사격시 0.48%의 극히 낮은 에러율을 기록한다.
베이스 블리드 포탄(이게 무슨 포탄이냐?)의 경우다섯 부분으로 나뉘어서 연소되는 케이스 모듈식의 추진 장약 시스템은 6000번으로 규정된 포신의 정규 수명기간을 훨씬 더 증대 시켜주는 냉각-연소 (Cool-burning) 추진을 가능케 한다.
G6의 155mm 포는 직사 사격이 가능하며, 직사사격시에 사용되는 포탄의 신관으로는 접촉식이나 전자 회로에 의한 지연식을 선택적으로 장착 할 수 있다.
차체
G6은 자주포로는 매우 특이하게 장륜식의 구동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장륜식 차량은 트랙식에 비해 일반적으로 더 큰 속도를 낼 수 있고 저 소음이며 방향전환장치가 간단해지는등 경량화에 유리하고 고장시 수리등이 간편하다는 장점들이 있는 반면에, 아무래도 운영 할 수 있는 지역에 제한이 있으며, 기동능력에 제한이 생기고 또 중량의 차체를 견딜수 있게 하고 접지압을 적정규모로 유지 시켜주기 위해서는 많은 수(또는 대형)의 타이어를 장착해줘야하며 이에따라서 조향장치가 생각보다 복잡해 질 수도 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에 대해서는 본 적도 없고, 다이아몬드가 많이 나고 넬슨 만델라가 대통령이라는 것밖에 아는 바가 없어서 뭐라고 얘기하기에는 곤란하지만, 그런 단점들에도 불구하고 장륜식 구동 시스템을 사용 할 수 있는 것은 아마 남아프리카 공화국이라는 곳의 지형 특성상 굳이 트랙식을 사용하지않아도 되는 환경이기때문인 것 같다.
자주포를 운영하게 되는 대부분의 지역이 1년내내 비도 많이 내리지않는 초원지대가 아닐까 추측해 볼수 있다.
G6의 차체는 Reumech OMC에서 개발/공급되는 것으로 도로상에서 시속 85km의 속도와 700km에 달하는 항속능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보통 400km대인 트랙식 자주포에 비해 전투지역까지 기차, 트레일러등에 의해 별도로 운송하여야 할 필요성이 감소된다.
이 자주포의 구동부는 차량의 앞부분 바닥쪽의 맨앞쪽 바퀴 사이에 위치해 있으며, 전방시계를 획기적으로 개선시켜주기 위한 유리 窓이 보조 장갑셔터와 함께 장착되어 있다.
장갑셔터로 창을 닫고 주행시에는 잠망경을 사용한다.
조종수와 다른 승무원간의 의사 소통은 인터컴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 차량의 앞부분은 나무, 덤불등을 제치고 통과하기 쉽도록 쐐기형상을 하고 있다.
포탑과 승무원 거주공간
이밖에 혹서지역에서의 작전을 위해 성능이 강화된 에어콘디셔닝 시스템과 구동부 에어콘디셔닝시스템, 포部 냉각시스템, 코일식의 온도계가 옵션으로 제공된다.
이밖에 승무원들의 개인화기를 차량내부에서 외부로 발사할수 있도록 사격용 포트들이 장착되어 있으며 기관총을 장착한 큐폴라(cupola)가 포탑의 왼쪽에 옵션 장착 될수 있다.
통신
이 차량은 이 차량의 시스템이 습득한 정보를 사령부나 콘트롤센터로 보낼 수 있는 데이터 링크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방호능력
G6은 8개의 81mm 연막탄 발사기를 가지고 있다.
이밖에 차체 외부에 붙여진 고경도의 장갑판은 승무원들을 소화기나 대구경 포탄의 파편으로부터 보호 할수 있으며, TM46級의 지뢰나 전방에 가해지는 20mm 구경 기관포의 직사사격, 전방위에서 7.62mm 기관총의 직사사격에 대한 방호능력을 제공한다.
엔진
이 차량의 냉각식 디젤엔진은 386kW의 출력을 가지고 있으며 6단 자동/수동 변속기가 토크 컨버터와 함께 장착 되어 있다. 이차량은 6×6식의 全輪 구동식으로 모든 구동축에는 디퍼런셜-록 기어가 붙어있다.
서스펜션은 속압소바를 포함하고 있는 완전 독립식 토션바식이다.
최대 능판능력은 40%이며 1m 깊이의 구덩이를 통과 할수 있고 1미터 깊이의 하천을 도하 할 수 있으며, 한개의 기본 연료탱크만으로 700km를 움직일 수 있다.
--- 1999년 2월 1일 작성됨.
제원
크기 중량 : 47톤
전장 : 10.4m
폭 : 3.4m(전폭), 2.8m(트랙)
최저지상고 : 0.45m
성능(총중량조건) 최고속도 : 85 km/h(도로), 30km/h(야지)
최대등판능력 : 40%
최대참호통과능력 : 1.0m
최대도하능력 : 1.0m
최소회전반경 : 13.5m
연료탱크용량 : 700리터
항속거리 : 700 km
엔진,구동장치 공냉식 디젤엔진 : 386 kW
자동/수동변속기 : 6단-유압식 컨버터
구동라인 : 전방엔진-변속기-프로펠러샤프트-디퍼런셜기어
디퍼런셜록시스템 : Longitudinal and transverse타입
서스펜션 : 독립식 토션바, 쇽압소바, 유공압식 범프 스톱
타이어 : 21.00×25, 중앙식 타이어 공기주입시스템
브레이크 : 각 휠에 드럼식라이닝
출처 http://kr.blog.yahoo.com/shinecommerce/21977
'포병사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High Mobility Artillery Rocket System (HIMARS) 사격순간들 (0) | 2009.02.03 |
---|---|
[스크랩] 러시아 2연장 자주포 (0) | 2009.02.03 |
[스크랩] MLRS 사격 - 2 (0) | 2008.06.27 |
[스크랩] MLRS 사격 - 1 (0) | 2008.06.27 |
[스크랩] 5톤트럭으로 견인되어 도로주행중인 105mm M-101 곡사포 (0) | 2008.06.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