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방향 사격을 위한 6400 밀 운용
(6400-Mil Operations : Timely Fires All Directions)
미포병지 1999. 5-6
번 역 : 김 여 홍
합동 준비태세 훈련소(JRTC : Joint Readiness Training Center)에서, 순환의 저강도 단계에서 사격부대는 6400 밀 사격을 제공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무 많은 부대가 6400 밀 운용에 숙달되지 않았다. 주둔지(home-station) 훈련은 타격지역에 의해 제한을 받는 실사격 사고방식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부대는 시기적절하고 효과적인 6400 밀 운용에서 실패하는 경향이 있다. 합동 준비태세 훈련소에서의 비선형 전장은 베트남에서 직면한 것과 유사하고 기동 요소를 지원하기 위한 6400 밀 사격을 요구한다.
이 연구서는 전 방향에 시기적절하고 정확한 사격을 위한 전술전기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합동 준비태세 훈련소에서 관찰/통제관이 매달 관찰하는 것이 가장 공통적인 문제의 일부가 있다. 부대는 6400 밀 운용을 용이하게 하지 않고, 사격 장비를 적합하게 위치시키지 못하고, 조준 참조점을 부정확하게 설치하거나 전포대장은 최소사각, 포 위치수정량, 8 분원에 대한 GFT 장입량을 계산할 수 없는 진지지역을 선정하는 경향이 있었다. 이러한 단계를 수행하지 못하는 것은 전 방향에 시기적절하고 정확한 집중화력으로 타격하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다준다.
진지지역 선정
6400 밀 화력 제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런 임무를 하기 쉬운 진지를 선정하는 것이다. 최적인 6400 밀 사격 진지는 최근접한 차폐정이 대포로부터 최소한 200미터에 장애물이 없는 고지대에 위치하는 것이다. 진지는 대포와 차폐정간 거리를 유지하면서 모든 대포를 설치할 수 있을 정도로 커질 것이다. 정찰반은 최초 M2 방향틀이나 M2 나침반을 사용하여 차폐정이 문제가 되지 않는지를 검정하기 위해 주변에 있는 차폐정을 점검한다.
진지는 포대 위치를 은폐하는 데 사용되는 수목선이 있는 사격 진지는 아닐 것이다. 6400 밀 운용이 용이한 진지로 인해 포대가 노출되기 때문에, 지휘자는 진지가 360도 경계가 용이한 지를 보장해야 한다.
포진지 준비
포진지 준비는 정찰반에 의해 시작된다. 전포 사격통제관의 지시를 받아 정찰반은 위치에 대한 물리적인 배치를 표시한다. 포수는 6400 밀 사격이 용이한 포 위치를 표시한다.
대포 유도병은 지상에 사격방향을 표시하고 점령을 위해 각 포위치를 준비한다. 대포 유도병은 발사판이 놓일 지면의 경사를 제거하여 땅을 고른다. 각 유도병은 가신의 길이에 포신 길이에 대한 완충지역으로서 5ft를 더한 길이로 기둥에 묶인 공병 줄이 있는 천막 지주를 가지고 있다. 유도병은 발사판을 놓길 원하는 지면에 지주를 박는다. 그런 다음 공병 줄을 최대로 확장하고 진지 주변을 걷는다. 호 주변을 걸을 때, 유도병은 가신이 선회할 호를 판다. 대포가 도착하면, 포반은 가신 발톱의 선회를 방해할 수 있은 것을 이 호 안에 두지 않는다.
포반장은 유도병이 지면에 판 호를 따라 차량, 반 장비, 전투호에 대한 위치를 선정한다. 포반장은 가신 발톱과 포신이 방해를 받지 않고서 완전하게 원으로 선회할 수 있게 차량을 대포 선회 호로부터 이격 하여 위치시킨다.
차량을 위치시킬 때 고려해야 하는 다른 요소는 최소사각이다. 포반은 공병 자산을 이용하여 차량이 지표면 아래로 있으면서 포반에 가깝게 차량호를 굴토하는 것을 선호한다. 그러나 포반장은 허용할 수 있는 고각까지 고저각을 줄이기 위해 차량을 충분히 멀리 위치시켜야 할 때도 있다.
그런 다음 포반장은 포반 장비를 호 밖에 위치시킨다. 퇴화된 작전을 하는 동안, 부대가 타 포반과 포수가 상호 동등할 수 있게 소대/포대는 장비에 대한 표준 배치를 가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포반장은 포반의 전투호 위치를 표시한다. 재차, 호 밖에 이것들이 위치하는 지를 확인한다. 만일 포반이 전투호를 호에 너무 근접되게 판다면, 이로 인해 가신이 전투호 안으로 떨어져 방위각에 따라서 표적과 교전하지 못하게 방해한다.
장비가 사격준비가 완료한 후, 포반은 사격임무에 대해 쉽게 반응할 수 있게 포 진지를 개선한다. 첫째, 6400 밀 전체에 대해 가신 회전 호를 판다. 스페이드는 가신 발톱의 완전한 원주를 위해 자동으로 굴토 되기 때문에, 선회 초과 사격임무를 용이하게 한다.
참호를 굴토하는 동안, 반은 포신이나 trail 끝에 방위각 표시가 된 8 분원으로 곡사포를 선회한다. 이렇게 하면 포반장은 미선회 임무를 하는 동안 방열하고자 하는 방위각을 쉽게 찾는다. (나침의를 당겨 가신 발톱을 파는 것은 사격임무 간 귀중한 시간을 너무 많이 허비케 한다.) 이러한 간단한 단계를 사용하면, 포반은 선회 초과 임무에 대한 반응시간을 감할 수 있다.
참호를 굴토하고 방위각을 표시하기 위해 포를 선회하는 동안, 포반장은 8방향의 모든 조준 참조점을 볼 수 있는 지를 확인한다. 포반이 동일한 시계로 조준 참조점을 설치한다면, 포수가 (겨냥틀과 겨냥대 trail의 좌후방 선상에서) 방위각상 심한 변동이 있어 미선회 임무로는 볼 수 없을 가능성이 가장 높다. 따라서 포반장은 다른 각도로 이것을 포상에 설치한다. 그런 다음 사수는 참호를 따라 선회하면서 방위각을 표시하여 각 분원에서 적어도 1개는 볼 수 있는 지를 확인한다.
포반장은 8원분에 대한 차폐정을 협력하여 점검한다. 8 분원에 대한 방위각 표시를 설치하고 조준 참조점을 점검한 후에, 포반장은 좌우 방위각으로 선회하여 8 분원을 따라 가장 높은 점에 차폐정을 기록한다.(표 1 참조)
포반장은 제원을 조직하여 소대장 또는 전포대장이 최소 사각을 계산할 수 있도록 8개 제원을 보고한다. 만일 포반장이 제원을 체계적으로 기록하지 않으면, 잠재적인 안전 문제를 야기하는 8 분원에 대한 허위 정보를 무심결에 보고할 수가 있다.
지휘점검 및 예행연습
일단 대포가 자신들의 과업을 완료하면, “주요 간부”(소대장/전포대장, 포대 행정보급관, 전포 사격통제관)는 과업이 적합하게 수행되었는지를 점검한다. 그들은 사선의 반대쪽에서 시작하여 각 포를 체계적으로 점검한다. 지휘자는 조준 참조점, 포진지의 물리적인 배치, 방호성을 점검한다.
포반장은 소대장/전포대장에게 8 분원에 대해 기록된 차폐정을 보고한다. 그런 다음 소대장/전포대장은 전 8 분원에 대한 최소 사각을 계산한다.
만일 포가 8 분원에 대한 최소사각에서 문제를 심각하게 야기한다면, 소대장/전포대장은 이 문제를 수정하기 위한 단계를 밝는다. 그런 다음 계산결과를 사격지휘소에 보고한다. 주요 간부는 포가 전 방향에 있는 어떠한 표적과도 교전을 할 수 있는 지를 확인 점검한다.
사선에서의 최종 점검은 예행연습이다. 소대장/전포대장은 사격지휘소에게 각 요원에 대한 비사격임무를 부여한다. 그러면 사격지휘소는 모든 방향에 있는 표적과 교전을 할 수 있는 각 포의 능력을 점검하기 위해 포마다 비사격임무를 하달한다. 주요 간부 중 1명을 예행연습 간 포에 배치시킨다. 일단 예행연습이 종료되면, 소대장/전포대장은 포가 모든 방향에서 기동요소를 완전하게 지원할 수 있는 지를 알 수 있다.
FDC에서의 과업
6400 밀 담당을 제공하기 위해 사격요원에게 요구되는 운용은 타격지역에서의 운용보다도 사격지휘소에 더 많은 것을 요구한다. 사격지휘소는 8 분원에 대한 포 위치수정량과 GFT 장입량을 계산한다. 또한 일단 소대장/전포대장이 이것을 계산하면, 사격지휘소는 각 8 분원에 대한 최소사각을 기록하고 추적한다.
사격지휘소가 6400 밀 운용하는 데 있어 가장 어려운 부분은 제원 관리에 있다. 이 과업을 보다 쉽게 하기 위해, 사격지휘소는 각 8 분원에 대한 최소사각, 포 위치수정량, GFT 장입량에 대한 제원을 기록할 수 있다.
사격지휘소가 필요로 하는 첫 번째 제원은 최소사각이다. 소대장/전포대장은 8 분원에 따른 장약별 최소사각을 계산해야 한다. 그가 계산하는 장약은 작전지역 내에 있을 가능성이 가장 많은 표적까지의 거리에 대한 것이다. 이것은 소대장/전포대장 및 사격지휘소에게 임무, 표적 위치, 피지원부대에 대한 철저한 지식을 갖길 요구한다. 소대장/전포대장은 사격지휘소에서 최소사각에 대한 제원을 전파한다. 사격지휘소는 표 2에 있는 8 분원으로 묘사된 바퀴에 있는 제원을 기록한다. 사격지휘소는 사격임무 간 신속한 참조를 위해 도표를 눈에 잘 보이게 부착한다.
다음 사격지휘소는 진지지역에 대한 포 위치수정량을 계산한다. 사격지휘소는 수정량을 계산하기 위해 포대의 가상 포 중심을 기준포로 사용한다. 소대장/전포대장이 최소사각을 계산하듯이 가장 가능성이 있는 장약에 대해 수정량을 계산한다. 또한 모든 요망하는 사향속과 탄종(HE, ICM 등)에 대해 수정량을 계산한다. 만일 부대가 준비하는 시간이 부족하다면, 저강도 갈등에서 표준 사격명령으로 가장 빈번하게 요구된 사향속인 개방 사향속으로 포 위치수정량을 계산해야 한다. 그러나 전투 중인 부대가 다른 사향속으로 사격해야 한다면, 해당 사향속을 위한 포 위치수정량을 계산해야 한다.
사선에서 포반지시기가 작동하지 않는 부대는 포 위치수정량을 사용한다. 포 위치수정량은 사격지휘소가 제원을 음성으로 전송하는 것을 허용하여 각포에 포반 지시를 보내는 것과 대대가 개별 수정량 적용을 용이하게 한다. 만일 사격지휘소가 여러 장약(사향속/탄종)에 의거 8 분원 전체에 대한 포 위치수정량 계산을 하지 못한다면, 사격임무가 하달되고 포반 지시기가 작동되지 않을 때 사격지휘소는 여러 번 사격제원을 보내야 한다. 이 때문에 반응성이 저하된다.
최소 사각을 가진 것처럼, 사격지휘소는 바퀴에 포 위치수정량을 기록하여 신속한 참조를 위해 부착한다.(표 3) 장약, 사향속 또는 탄약 제원을 잘못 적용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이 제원을 기록하고 관리하는데 주의와 관심을 갖는 것은 피할 수 없다. 사격지휘소에 추가하여 사선에서는 필요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형태로 포 위치수정량을 기록한다. 주요 간부는 사선이 유효한 제원을 가졌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사격지휘소는 모든 방위각에 대해 GFT 장입량을 계산해야 한다. 포대 계산기가 고장이 났다면, 사격지휘소에서 수동으로 운용하기 위해 GFT 장입량을 사용해야 할지도 모른다. 또한 사격지휘소는 장약에 대해 계산을 하기 위해 가장 가능성이 많은 표적거리를 사용한다.
장입량을 유도하기 위해, 사격지휘소는 각 8 분원과 장약에 대해 포대 계산기로 비사격임무를 실시한다. 그런 다음 GFT에 최초 방위각에 대한 수정량을 적용하여 모든 8 분원에 대한 제원을 기록한다.(표 4)
만일 사격지휘소가 기본 방위각과 다른 8 분원으로 사격임무를 접수하면, 시간이 가용하면 적합한 GFT에 그 방위각에 대한 장입량을 적용한다. 그렇지 않다면, 사격지휘소는 사격제원에 대해 신속한 수정을 하기 위해 표 5에 있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표 5에 있는 방법은 교리적인 GFT 장입만큼은 정확하지 않지만 긴급 시에 사용한다.
너무 시간이 많으면, 부대는 6400 밀 사격을 해결하기 전에 선회 초과 임무가 들어올 때까지 대기한다. 결과는 사격부대가 집중을 못하고, 시기를 놓친 부정확한 사격이 된다.
시기적절하면서도 정확한 사격과 표적에 명중하지도 못하면서 시기를 놓친 사격이 되는 차이는 지휘자의 적극성에 좌우된다. 이 연구서에 요약된 절차를 사용한다면 어떠한 포병부대도 시기적절하고 정확한 집중 화력을 그들이 원하는 어떠한 방향으로도 기동부대에게 제공할 수 있다.
'미포병지번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단 전투계획과 화력의 통합 (0) | 2007.07.24 |
---|---|
여단급 이하제대의 화력지원계획 (0) | 2007.07.24 |
사선에서의 지휘점검 (0) | 2007.07.20 |
교전지역에서의 화력지원 (0) | 2007.07.20 |
고도분리 : 포병화력/CAS (0) | 2007.07.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