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포병지번역

포대작전본부 - 포대 지휘소

포병역사 (onrt20 , 김여홍) 2007. 8. 6. 11:38
 

포대작전본부 - 포대 지휘소

(The BOC-The Battery's Command Post)

미포병지 1998. 1-2

번 역 : 김 여 홍

미 야교 6-50 (야전포병 대포포대)에 의하면, 포대작전본부(BOC : battery operations center)는 “예비 사격지휘소”와 포대 지휘소로서 편의를 제공한다. 의심할 여지없이 BOC는 사격지휘소를 대비해야 한다. 야교 6-50에서 “포대기준(3×6) 부대에서 … BOC는 포대 내부운용의 중심이 되어 지휘통제, 포대 방어, 본부에서 통상 수행되는 협조된 모든 다른 작전기능”을 지원하는 중심이다. 또한 이것은 지휘소의 책임이기도 하다. 그러나 야교 6-50에서는 BOC가 이러한 책임을 충족시키는 방법에 대한 지침은 제공하지 않는다. 실제로 이것을 제공하는 관련서적은 없다.

합동준비태세훈련소(JRTC : joint readiness training center)에서 관찰한 바에 의하면, 이에 대한 지침이 부족하여 부대가 BOC를 비생산적으로 운용하는 결과가 나왔다. 이 연구는 BOC의 역할과 편성을 검토하여 BOC가 지휘소로서 생산적으로 기능하게 하는 기법과 절차에 중점을 둔다.

지휘소로서의 역할

지휘소로서 BOC의 역할을 결정하기 위해, 지휘관은 포병교범외 교리를 고려해야 한다. 야교 7-10(보병중대)가 시발점이다. 이 교범에는 “지휘소는 지휘관과 다른 요원 및 특정 임무를 위해 지휘통제처리를 지원하는데 필요한 장비로 구성된다. 지휘관이 지휘통제과정을 최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곳에 지휘소는 위치시킨다. 목적은 지휘관이 중대 작전명령을 계획, 협조, 발표하는 것을 돕고, 지속적인 중대작전을 지원하기 위해 상‧하급, 인접 및 지원부대와의 통신을 제공하는 데 있다”고 기술되어 있다. 지휘소 요원은 계획수립간 입력 또는 건의를 제공하고, 상황보고와 기타 보고를 접수 및 전파한다는 다른 임무도 기록되어 있다..

BOC 기능에서 지휘관을 위한 지침의 다른 출처는 “CALL 95-7 2장”에서의 “전술작전본부의 기능”이다. 여기에서는 대대 TOC의 주기능인 정보를 접수하여 분배하고, 지휘관에게 건의하며, 자원 통합 및 동시화를 설명한다.

이들 참고서가 보병중대 지휘소와 대대 및 여단의 TOC를 논할지라도, BOC도 비슷하게 묘사할 수 있다. 분명히 BOC의 역할에는 포대의 정보관리본부와 작전 감시/통신의 중추로서 역할을 한다.

장비 및 인원 배치

첫번째 질문은 BOC를 구성하는 것이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 최선의 BOC 구성은 HMMWV의 적재함에 있다. 또한 추가적인 트레일러도 많은 도움을 준다.

BOC는 통상 단일 체널 지공 무전체계(SINCGARS) 2대가 탑재된 전포대장 차량으로 구성된다. 이 무전기가 차량 구성물로 탑재 또는 중계할 것을 건의한다. 또한 BOC에는 DR-8 및 WD-I 유선을 가진 AN/GRA 39와 전등, TA-312 전화기, OE-254 안테나, 정보판, 지도, 보급품, 운용할 기술교범 및 야전교범, 예규가 있어야 한다.

지휘관이 해결해야 하는 첫번째 문제는 BOC 요원에 관한 것이다. BOC 요원에 대한 편제표가 없이, 포대장은 구성원들이 타임무도 수행할 수 있도록 BOC를 구성해야 한다.(표1)

담당관

보급 부사관

통신반장

화생방 부사관

정비 부사관

무전 전화병/보조병

유선병

병기계

위생병

미투입된 운전병

표1 : BOC 구성원(안)

성공적인 BOC에는 담당관이 있다. 담당관은 정확하고 적시적인 보고, 요구 및 요청된 정보를 획득, 포대 상황 공유와 통보된 포대 지휘권 유지에 대해 책임을 진다.

최소한 1명의 무선전화병이 담당관을 보좌한다.  무선 전화병은 무전 감청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를 수집 및 제공하고, 도식하고, 포대 내외의 적절한 기관에 보고서를 제출하고 전문을 전파한다.

지속적인 작전을 보장하기 위해 BOC는 교대조를 운용한다. 담당관은 현행 상황보고, 피아 상황, 지휘관 주요정보요구 및 장차작전을 포함하는 완벽한 임무교대 보고를 실시한다.

BOC에 인원을 배치시, 지휘관은 병사들이 BOC에서 근무하는 동안 주 책무를 완수할 수 있도록 고려한다. 예를 들어 BOC에서 보급 부사관을 유선병과 같은 조로 편성하는 것이  병기계와 같은 조로 편성하는 것 보다 좋다. 이는 동일 부서에 근무하는 2명이 동시에 BOC에서 근무하는 것을 방지한다. 포대장은 (그와 포대를 위해 일을 해야 하는) BOC에서 자신이 기대하는 것을 각자에게 명확하게 표현해야 한다.

BOC 운용

BOC는 지속적인 운용과 전술적 결심수립에 중요한 모든 정보를 일괄 처리할 수 있도록 위치시켜야 한다. 대대와의 작전에 대한 모든 정보의 흐름은 BOC를 통해서 전파되어야 한다. BOC는 대대에서 하달된 정보를 분석하여 이것을 유용한 양식으로 포대에 전달해야 한다.

예를 들어 좌표와 통제선을 기술하는 정보작전 요약은 지도가 없는 각 반은 이해가 어렵다. BOC는 이 같은 정보를 현장감이 있는 용어로 전환해야 한다.

“좌표 VQ456432에 있던 적이 남쪽으로 이동 중”이라는 보고는 각 반에는 별로 의미를 주지 못한다. BOC에서 이 정보를 포대로 발표할 때에는 “30분전에 3km 북쪽에서 보았던 적이 포대가 있는 방향으로 이동 중에 있다”고 바꾸어 발표해야 한다.

사격부대의 위치를 지도에 표시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도식은 현재까지 최신화된 위치나 이해할 수 있는 기동계획이어야 한다. BOC에서는 모든 지뢰지대를 도식하고 안전로를 표시해야 한다. 중요한 정보를 읽기 쉽고 정확하고 시기 적절한 방법으로 지휘관에게 제공해야 한다.

정보를 부착에 대해 검증된 방법으로는 상황도표와 정보판이 있다. 뒷문에서 운전대까지의 거리에서도 판독할 수 있을 정도로 도표와 판은 충분히 클 뿐만 아니라 최신화하기가 쉬워야 한다. 최신화를 위해 제거가 쉽게 접착천을 판에 올려놓고 복제판을 만드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다.

BOC에 들어온 정보를 모두 도식 또는 상황판에 붙일 필요는 없다. 지휘관은 부착을 원하는 정보를 BOC에 지시한다. 즉, 통상 자신에게 도움을 가장 많이 주는  부착된 정보에는 화력지원에 대한 여단장 의도, 작전, 인원 및 가용 곡사포의 문수를 설명하는 도표를 포함한다.(표2)

포대에 중요한 정보는 도표에 부착하지는 않을지라도, 기록을 유지해야 한다. (당직장교 목록으로) 정보를 유지하는 것이 증명된 방법이다. 일반적인 규칙으로, 임무 목록에는 너무 많은 정보나 특정적인 정보는 기록할 수 없다.(BOC는 당직장교의 목록을 형태와 발행 서적으로 보강한다.) BOC에서는 발송한 보고, 명령접수, 전환보고의 내용을 목록에 기록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BOC는 포대장의 보좌기관이다. BOC에 부착하여 기록한 정보는 예측적인 분석을 가능하게 하여 공세적(대응적 반대개념)을 하게 한다. 다음 시나리오는 지휘관으로 하여금 BOC를 공세적으로 운용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화력지원에 대한 여단장 의도

∙부대 위치

∙적 시간지대선

∙호출명/주파수

∙방공경보태세

∙화력지원계획

∙승인된 도로

∙전환보고

∙통신 현황

∙저공풍 현황

∙포병 대대장 의도

∙우군 박격포 위치

∙9선 의무철수 요구

∙자체방어요도

∙청음초/관측초 위치

∙표적목록표

∙전방응급구호소 위치

∙항공 항목 현황

∙정비 현황

∙MOPP 단계

∙포병대대 임무

∙식별된 지뢰지대

∙표준 사격임무

∙현행 그림

∙인원 그림

∙군수 현황

∙경계 근무표

∙연료 현황

∙현행 작전

∙지원 계획

∙포대 임무

∙적 상황

∙탄약 현황

∙가용 곡사포

∙인원 @ 근무표

∙가용 질소

∙지휘 근무표

∙급수 현황

∙장차 작전

∙현 JUMPMASTERS

표2 : BOC 정보요구(안)

포대장이 BOC에 들어오면, 담당관은 345보병여단 2대대 B중대가 방금 여단 정보장교가 적의 중대 보급소라고 확신하는 것을 발견했다는 보고한다. 여단장이 345-2대대을 주공으로 중대 보급소를 공격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

BOC에 부착된 최신 정보를 활용하여, 포대장은 현 사격방위각, 보유 탄약과 가용한 승무원 현황을 분석한다. 그런 다음 포대가 새로운 사격방위각으로 재방열, 탄약 청구, 또는 화포 준비태세를 변경할 필요가 있는 지를 결정한다. 포대가 여단의 주공을 지원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여 필요시 작전장교에게 건의한다.

이 간단한 예제에서 핵심을 볼 수 있다. BOC는 여단 및 포대에 대한 상황을 명확하게 알아야 한다. BOC는 지휘관이 전장에 대한 그림을 정확하게 그릴 수 있게 상황판을 최신화해야 한다. 최신 정보를 갖고 있는 포대장은 자신의 결심을 보완할 수 있고 상급본부와 점검해야 하는 것을 안다.

절차가 단순할수록, BOC 운용은 훈련과 대대 및 포대장에게 BOC에 대한 기대를 표현하길 요구한다. 장기간 BOC의 일부로서 운용되지 않은 구성요원은 계속되는 운용에 필요한 정보를 안다는 것은 어렵다. 요원을 위해 지휘관 주요정보요구을 기록하고, 비록 지휘관이 취침중일지라도 긴박한 주의가 요구되는 정보 또는 사태를 확인하는 것을 제안한다.

통신

정보는 다양한 출처에서 BOC에 들어온다. 대부분의 정보는 포병대대 지휘망으로 들어온다. 또한 사선, 사격지휘소 또는 BOC와 연결된 다양한 기관으로부터 중요한 정보가 나온다.

대부분의 부대에서는 2개의 FM 통신망(지휘망, 행정/군수망)을 BOC에 유지한다. 행정/군수망에 무전기를 할당하면 혜택이 거의 없고, 대신에 여단 작전/정보망이나 여단 지휘망을 감청하면 많은 혜택을 얻는다.

BOC가 군수 상황에 근접하게 유지하는 기법은 행정군수운용실이 지휘망으로 BOC를 호출하고 행정/군수망에 지시하거나, 필요시 대대 전투리듬의 일부로서 행정/군수망에 대한 BOC 무전을 점검할 시간을 설정한다. 이것은 BOC가 여전히 군수보다 우위에 있으면서 여단의 현행 및 장차 작전에 영향을 주는 보고와 명령을 감청하는 것을 허용한다.

BOC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병사는 다른 포대 지휘자들이 모순된 지시를 하달한다고 공통으로 불평한다. 종종 이러한 지시에 대한 낭비된 인시와 역효과가 나타난다. 만일, BOC가 각 포반에 지시하게 되면, 반원은 지휘자의 명령이 이전에 발표된 지시와 다를 때에는 반장에게 통보할 수 있다.

정보 흐름의 면은 BOC로 환류되어 BOC가 포대 전체로 수정을 발표하지 않고,  현장에서 수시로 수정을 하는 것이 훨씬 쉽기 때문에 부대가 완수하기는 어렵다고 판명된다. 분명히 일부 사태는 안전의 위반처럼 즉각적인 수정이 요구된다. 그러나, 이러한 지시가 현실적인 것으로 보일지라도, BOC에서 지시를 발표하는데 여유시간을 사용하므로써 병사들이 갈등하는 지시를 시행하지 못하게 막는다.

예비 사격지휘소

예비 사격지휘소로서의 BOC의 역할은 지휘소로서 역할에 심각한 타격을 준다. BOC가 예비 사격지휘소로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격임무를 접수하여 제원을 산출한 후 사격지시를 하달할 수 있는 도구가 있어야 한다.

JRTC에서 BOC에 사격지휘소 능력을 주기 위해 부대가 사용한 2가지 방법을 관찰하였다. 하나는 BOC에 사격지휘 계산기를 추가로 제공하는 것이다. 종종 이를 위해 포대 전산기(BCS)나 경량화 전산기(LCU)를 사용한다. 그러나 예비 전산기(BUCS)는 부차적인 수단이다. BUCS나 다른 전산기가 가용하지 않으면, BOC는 제원을 수동으로 산출한다.

기상정보를 가진 “사격지휘소" 체계를 개선하여 위치 변경, 정확한 예정사격을 위한 5개 요구사항은 해 볼만한 도전이다. 일부 부대에서는 BOC에 사격지휘병을 할당하여 계산기나 수동 계산자에 있는 사격정보를 최신화시킬 책임을 부여한다. 통상 사격임무를 계산한다.

만일 사격지휘소에 포대에 계속적인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인원이 충분하다면, 사격지휘병을 BOC에서 활용한다고 해서 주 사격지휘소를 운용하는 것을 방해하지 않을 것이다. 예를 들어 포대장은 사격지휘 교대요원이 BOC 근처에서 취침하기를 원 할 수 있다. 사격지휘소가 제원을 산출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한다면, 교대요원을 BOC에서 사격요구에 응할 수 있도록 깨울 수 있다.

지휘관은 BOC 점령훈련을 발전시켜야 한다. 점령훈련은 대대의 기대를 기준으로 해야 한다.

훈련

BOC 요원를 훈련시키기는 어렵다. 임무와 책임에 대해 훈련되지 않은 BOC를 종종 볼 수 있다. JRTC에서 순환하기 전에는 종종 협력으로 일을 하지 않는다. 그 결과 생산성이 없는 BOC이 된다.

일단 포대장이 BOC에 충원할 인원과 기대치를 결정하게 되면, 이를 위한 훈련시간을 보장되어야 한다. 수송부에 BOC를 설치하여 지휘소 연습을 하는 것이 한가지 방법이다. BOC는 할당된 인원으로 구성된다. 지휘관은 명령을 하달한다. 원거리 무선병이 기술된 명령, 상황보고, 정보요약, 작전지시를 전달한다. BOC에는 상황판을 최신화하고, 정보를 기록하여 지시사항을 타 포대요원에게 전파한다. “타 요원”에는 사선, FDC 또는 보급반을 모사하는 1~2명의 지휘자가 될 수도 있다. 이 지휘자들은 또한 BOC에 정보를 보낸다.

시나리오는 포대장이 유용하다고 느끼는 정도로 단순 또는 복잡할 수 있다. 작전실시간 BOC는 현 여단 상황(기록된 또는 실시간)을 추적하는데 추가하여 사격임무를 규칙적으로 수행한다.

JTRC에서 작전하는 대부분의 3×8형 대대는 1개 소대만을 출동한다. 이것은 소대형의 포대장을 곤경에 빠뜨린다. 예비 FDC를 어떻게 구성하며 1개 소대만을 가지고서 지휘소를 어떤 요원으로 근무하게 할 것인가? 더욱 실전감있는 훈련을 제공하기 위한 확실한 기법은 JTRC에서 BOC를 운용하는 것이다.

포대기준 BOC에 대한 연구 모델은 소대기준 포대에서도 적용될 수 있다. 지휘소로서의 BOC는 평정작전에서 운용되는 소대기준 포대에 특히 유용하다. 이와 같은 운용은 JRTC 순환의 저갈등 단계에서 특히 그러하다.

BOC는 우군부대가 최상으로 일을 하는 곳에 더 신속하게 효과적인 화력을 보장하도록 돕기 위해 지휘관에게 통보하고 공세적으로 유지한 포대의 중요한 요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