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 병 워 게 임 통 합 도 표
(The FA Wargame Synchronization Matrix)
미포병지 1999. 3-4
번 역 : 김 여 홍
시간, 공간, 목적에서 포병을 통합하는 것은 해 볼만한 과제이다. 전투훈련소 발표 에 의면 포병대대가 작전을 완전하게 통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군 결심수립절차에서 방책분석(워게임을 위한 중심인)이 핵심단계이다. 하지만 결과인 전장운용체계 통합도표를 워게임하고 기록하는 기본적인 도구는 기동 지휘관과 참모의 전망에 의해 기록된다. 이 도표에는 직접지원 대대가 작전을 통합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모든 기능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이 연구서는 미 포병학교 화력지원/제협처에서 작성한 “여단급 이하를 위한 화력지원 계획수립” 백서에 사용하기 위해 최근에 채택된 포병 워게임 통합도표와 포병 방책을 워게임하는 절차를 요약한 것이다. 군 결심수립절차의 방책분석단계에서 포병이 추진해야 하는 보완내용은 포병이 더 완벽하게 워게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와 같이 포병운용은 더 많은 통합을 선도한다. 도표와 워게임 절차는 11야전포병 4대대(M119 경곡사포 대대, 알레스카)에서 시험한 결과이지만, 모든 포병부대에 적용한다.
워게임 절차
미야교 101-5(참모운용/편성)에 의하면, 군 결심수립절차 4단계는 기본적인 분석 기법으로 워게임을 하여 방책 분석하는 단계이다. 워게임은 참모가 임무를 완수하고 지휘관 의도를 충족할 수 있게 모든 자산을 통합하는 지를 확인하기 위해 중요지점에서의 작전을 가시화할 수 있게 한다. 워게임은 통합된 방책으로 발전시키는데 있어 필수적이다. 이와 같이 부지휘관에게 워게임을 철저히 할 수 있게 시간(방책당 최소한 1시간)을 충분하게 할당해야 한다.
워게임의 성공은 준비여하에 달려있다.(표1 참조) 첫째, 작전 부사관 또는 계획장교는 임무분석과 군 결심수립절차의 방책발전단계의 산물을 종합한다. 그들은 방책 요도(sketch), 명시 및 추정된 과업 목록, 사태와 주요 가정사항, 정보요구(RFI : requests of information)와 가용 자산과 통합도표를 부착한다. 추가로 부착된 모든 자료를 쉽게 볼 수 있게 방책 요도와 통합도표를 바라보는 좌석이 있는 계획실을 설치한다.
계획 지역이 설치됨에 따라, 부지휘관과 작전장교는 워게임을 하기 위한 주요 사태와 방책 선정 기준을 결정한다. 만일 1개 이상의 방책에 대해 워게임을 한다면 시작하기 전에 설치 기준의 건의는 방책 비교에 있는 편견을 감소하는 것을 돕는다. 부지휘관은 가용시간과 작전한계를 기초로 하여 워게임 방법을 결정한다. 계획분야가 설정되면, 작전 부사관은 참모를 집결시킨다.
워게임을 하기 전에, 작전장교는 방책발전간 참여하지 않은 참모에게 방책을 간단히 설명하고, 다수 방책을 작업할 때에는 참모의 기억을 상기시킨다. 또한 작전장교는 참모가 워게임 통합도표에 기록된 각 전장운용체계에 전문적인 설명을 제공해야 하는 책임이 있다. 작전장교는 규칙을 설정하고 시간한계를 결정한다. 작전장교가 워게임을 하는 동안 부지휘관은 과정을 감독한다. 시간이 부족하면 작전장교는 가장 중요한 사태에 대해 워게임을 시작한다.
계획장교는 통합도표에 주요 사태를 부착한다. 우군 활동-적 반응-우군 대응훈련은 각 중요 사태에 대해 사용된다. 정보장교는 지휘관의 지침에 의거 지휘관이 요구한 방책에 대한 적의 공세적인 전투를 자유롭게 수행한다. 그런 다음 정보장교는 대응이 포병대대에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가에 초점을 두고서 우군 활동에 대한 적의 반응을 상세하게 묘사한다. 작전장교는 우군의 대응에 대해 논의를 하고 대대 자산을 집중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한다.
1. 도구를 집결한다. ∙워게임을 하기 위해 방책요도를 부착한다. ∙현 그림을 가진 지도판을 부착한다. ∙포병 워게임 통합도표를 준비하여 부착한다. ∙사실, 가정사항, 정보요구 목록을 부착한다. ∙명시된 과업 및 추정된 과업 목록, 재진술된 임무를 부착한다. ∙시간지대선이 있는 상황분석도를 지도판에 부착한다. ∙참여를 고무하기 위해 지역을 설치한다. ∙참가자를 집결한다. 2. 가용한 우군부대(편제, 배속, 작전통제된)를 기록한다. 3. 중요한 가정사항을 기록한다. ∙계획수립을 계속하는데 필요한 가정사항을 기록한다. ∙필요한 가정사항을 제한하기 위해 모든 정보요구가 요청되었는지를 확인한다. 4. 워게임과 결심지점에 대한 중요사태를 기록한다. 5. 방책에 대한 평가 기준을 결정한다. ∙지휘관 의도와 지침 ∙필수 포병과업 ∙육군 교리 ∙전쟁 원칙 ∙전투근무지원의 지원능력 ∙융통성 6. 워게임 접근법을 선정한다. ∙belt(목표로부터 후방으로 워게임 작업하는 순서 벨트) ∙종심 접근로(공격작전시 좋음) ∙box(주요사태나 결심지점에 중점) ∙혼합(더 세부적으로 주요사태나 결심지점을 포함하는 데 사용) 7. 결과를 기록하는 기법(통합도표 또는 대화식 요도)을 선정한다. 8. 방책을 워게임한다. ∙부지휘관은 참가자를 격려하기 위해 rule를 cover한다. ∙부지휘관은 시간 한계를 설정한다. ∙과정은 가장 중요한 사태로 시작한다. ∙우군 행동/적 대응/아군의 역대응을 사용한다. ∙통합도표는 워게임에 대한 방향을 제공한다. ∙계회장교는 참가자 전원을 확인한다. ∙워게임은 위험평가도 포함한다. |
표1 : 워게임 과정에서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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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사태/시간 |
방어 설치 | |
아군 행동 |
사격포대를 이동하여 방어준비를 한다. | ||
적 반응 |
주보급로를 차단, 포대에 대한 직접행동, 박격포/저격병에 의한 공격 | ||
아군 대응 |
이동전에 기동이 주보급로를 보장하고, 교통통제소를 설치하고, 사단포병에 레이더 엄호를 요청하고 굴토한다. | ||
필수 화력지원과업 |
적 정찰반을 격멸한다. | ||
결심지점 |
| ||
정 보 |
주요감시지역 |
12, 15 | |
관심타격지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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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집 |
정찰반 | ||
필수포병과업 |
과업 |
적 정찰반을 격멸한다. | |
목적 |
모든 여단부대의 미관측하 이동을 위해 적 정찰대를 격멸한다. | ||
방법 |
우선권 |
화력 우선권 : 2-1 보병, 1-17 보병, 1-10 대대 표적 우선권 : 1포대 AB7005, 2포대 AB 3015 | |
할당 |
포대 과업 : 1포대 : 교통통제소 설치, 예비 레이더 위치선정/운용, 전술작전본부로 공병팀 안내, 4종과 5종에 대한 착륙지대 설치, 주요감시지역 15에서 수집 2포대 : 레이더를 보호하고, 레이더를 우선적으로 점령하고, 교통통제소를 설치하고, 1포대로 공병팀을 안내하고, 4종과 5종에 대한 착류지점을 설치하고, 주요감시지역 12에서 수집 이동 : 1포대와 기만 레이더는 SP 221700 통과, 진지3(VQ919450), 사격방위각 3000, 2포대와 레이더는 SP 221400 통과, 진지4(VQ911450), 사격방위각 3200 측지 : 1반은 1포대와 함께 이동, 2반은 2포대와 함께 이동 우선순위 : 레이더, 2포대, 1포대, 2-1 박격포, 1-17 박격포 레이더 : 주 탐지방위각 -3100, 예비 방위각 1800 기상반 : 계획 -221000, 222100, 230600 | ||
제한사항 |
탄약 : 여단장은 조명탄 사용을 승인할 것이다. 화력지원 협조방법 : 사협선은 통제선 “청” | ||
효과 |
적에 대한 효과 : 모든 정찰반은 격멸한다. 필수 포병과업 종료시 포대의 위치 : 1포대와 기만 레이더 진지3, 사격방위각 3000, 2포대와 레이더 진지4, 사격방위각 3200 | ||
지원작전 |
기동/대기동/생존성 |
공병 2팀은 221500-222300까지 2포대에 작전통제, 222315-230900까지 1포대에 작전통제, 230930-231500까지 전술작전본부에 작전통제 생존/대기동/지원 우선권 : 2포대, 1포대, 전술작전본부 | |
화생방 |
| ||
방공 |
스팅거 3반은 221800부 2포대에 작전통제된다. | ||
전투근무지원 |
2포대 : 유선 방책통 6개, RAP탄 220발 221800부 공중수송 1포대 : 유선 방책통 4개, RAP탄 180발 221900부 공중수송 1종을 위한 지상 전투근무지원본부를 231000에 설치 | ||
지휘통제 |
4/5종 통제를 위해 지원소대장 탑승지역 위치 | ||
위험 |
주보급로에 대한 매복, 방어 설치전에 박격포 공격 | ||
외부협조 |
주보급로를 보장을 위한 기동부대를 여단과 레이더 엄호를 사단포병과 협조 | ||
계획수립 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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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2 : 포병 워게임 통합도표
포병 워게임 통합도표는 워게임을 선도하고 결과를 기록하는데 사용된다. 부지휘관은 통합도표의 구성요소에 중요 사태를 고려했는 지와 모든 참모요원이 워게임에 활발하게 참여했는 지를 확인하여 워게임에 대한 방향을 제시한다.
4-11 포병대대의 참모는 포병대대를 위한 방책을 워게임하는데 더 유용하게 표준전장운용체계 통합도표를 수정하였다. 백서에서 사용했던 “여단급 이하” 용어와 경쟁력을 갖도록 약간 개정하였다.(표2) 표준 도표에 모든 전장운용체계를 포함한다. 즉, 이것은 기동과 화력지원을 기본적으로 포병운용과 같은 “필수 포병과업"이라고 명명된 1개 부분에 통합되었다. 필수 화력과업의 세부 요소에는 과업, 목적, 방법(화력 우선권, 우선 표적, 포대 과업, 이동, 측지, 레이더 전개, 기상 계획, 탄약, 화력지원 협조방법(제한사항), 효과가 있다. 이들은 포병대대 방책을 통합하는데 필요한 대부분의 요소이다. 도표는 대대 자산이 주요 사태에 집중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을 돕는 도구이다.
또한 도표에는 참모가 주요 과업과 관련된 고위험을 식별하고 감소수단을 예하부대에 할당하거나 심지어 방책 수정을 확인하는 위협분석을 위한 분야가 있다. 앞서 위협분석을 실시하면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게 한다. 만약 참모가 워게임을 한 후에 위협을 분석하고 위협을 감소시키기 위해 방책을 수정하기로 결심한다면, 이 방책에서 만든 변경사항에 대해 워게임을 다시 해야 한다.
4-11 포병대대는 부착판 위에 여러 도표를 올려붙여 합동 준비태세훈련소에서 포병 워게임 과정에 대한 지침으로 만들었다.
표2의 도표 내용은 “방어를 하는” 합동 준비태세 훈련소의 주요 사태를 반영한다. 이 작전단계에서 사격포대와 레이더는 신진지로 이동해야 한다. 레이더는 이동을 하여 B포대에 배치하고, 기만 레이더를 이동하여 A포대에 배치한다. 대대에는 포대 호를 굴토하고 방어 준비를 위한 공병 “BLADE 팀”이 있다.
각 포대는 새로운 주/예비진지 측지를 위해 측지반과 함께 이동할 것이다. 추가적으로 지원소대는 4종과 5종을 포대 신진지로 공중이동시킨다. 포대가 이동하는 동안 기상반은 비행계획을 조정할 것이다.
포대 이동에 대한 반응으로 지상 주보급로에 대한 적의 차단이 증가할 것이다. 또한 지방군에 의한 직접 행동이 다 많이 시작하고 방어를 구축하는 능력을 혼란시키려고 포대 진지에 대해 해방전선의 저격병과 박격포로 공격을 할 것이다.
적의 반응에 대한 포대의 대응은 포대가 이동하기 전에 주보급로를 보장하기 위한 기동부대를 요청하고 포대 지역과 호송 주변의 민간인과 민간 차량에 대해 병사의 민첩함을 증가하고 포대진지 주변에 교통통제소를 설치하고 포대에는 유개호를 굴토하고 레이더가 이동하는 동안 사단포병에게 레이더 지원을 요청한다. 이 예에서 볼 수 있듯이, 포병 통합도표는 포병대대가 방어를 설치하기 위해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모든 기능을 분명하고 간결하게 가르쳐 주고 획득한다.
방책에 대해 워게임을 한 후, 계획장교는 모든 외부와 협조사항을 정보요구 목록에 붙이고, 각 정보요구에 응답되도록 참모요원에게 부여한다. 만일 참모가 워게임을 해야 할 방책이 1개가 있다면, 포병지원계획을 준비하면서 시작한다. 참모가 다른 방책을 워게임해야 한다면, 다른 포병 워게임 통합도표를 사용하여 과정을 다시 한다. 표3은 각 방책에 대한 워게임 과정의 결과인 산물에 대한 점검표이다.
∙통합도표 ∙작전 개념과 협조지시 ∙예하부대의 과업 ∙전투근무지원 지원개념 ∙최초 전투근무지원 통합도표를 발전시키기 위한 정보 ∙초기 사상자 후송계획 ∙최신화된 작전 / 전투근무지원 상황도 ∙조정된 정찰/감시계획 ∙기상 지원계획 ∙공병 지원계획 ∙방공포병 지원계획 ∙포대와 호송을 보호하기 위한 내부 화력지원계획 ∙지휘관 중요정보요구 조정 ∙측지계획 ∙레이더 전개 명령 ∙최신화된 정보요구 목록 ∙고려해야할 우발계획 ∙4차 준비명령 |
표3 : 워게임 산물
시간이 부족하다면 지휘관은 임무분석동안 단일 방책을 약술하고, 세부적으로 이것을 포함하기 위해 워게임은 가장 중요한 사태에 대해 시작할 수 있다. 작전장교에 의해 진행되는 워게임에 대해 부지휘관은 전술적인 식견을 사용하고 질문을 제기하고 의제를 발의하고 적절한 산물이 나오는 지를 확인하기 위해 감독을 한다.
포병 워게임 통합도표는 공식적인 과정이나 간행물에 수록되어 있지 않는 절차를 제공하여 포병 전술전기에 있는 간격을 채운다. 지휘관의 의도를 달성하기 위해 포병대대가 필수 포병 과업을 작전에 완전하게 통합하는 것을 돕기 위해 워게임을 하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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